장산곶매백기완

젊은날 - 백기완스승님의 말림(온몸이야기)

한시알 2006. 1. 4. 01:10

젊은 날 / 백기완



모이면 논의하고 뽑아대고
바람처럼 번개처럼
뜨거운 것이 빛나던 때가 좋았다

하나를 알면 열을 행하고
개인을 이야기하면
역사를 들이대고
사랑이 튕기면
꽃본 듯이 미쳐 달려가던 곳

추렴거리 땡전한푼 없는 친구가
낚지볶음 안주만 많이 집는다고
쥐어박던 그 친구가 좋았다
우리는 두려운 것이 없었다
헐벗고 굶주려도
결코 전전하지 않았다

돈벌이에 미친 자는
속이 비었다 하고
출세에 연연하면
호로자식이라 하고

다만 통일논의가 나래를 펴면
환장해서 날뛰다 밤이내려
춥고 떨리면 찾아가던 곳

식은 밥에 김치말이 끓는 화로에
내 속옷의 하얀 서캐를 잡아주던
말없는 그 친구가 좋았다

그것은 내 이십대 초반
민족상잔(625전쟁) 직후의
강원도 어느 화전민 지대였지
열 여섯쯤 된 계집애의
등허리에 핀 부스럼에서
이따만한 구데기를 파내주고
우리는 얼마나 울었던가

나는 나는 일생을
저 가난의 근원과 싸우리라 하고
또 누구는 민중과 결혼한다 하고

화전민이 답례로 보낸
옥수수 막걸리로
한판 벌린 웅장한 아름드리소나무
그 위에 걸린 밝은 달
흐르는 맑은 물
뜨겁게 부대끼던 알몸의 낭만들
하지만 우리는 결코
저 밝은 달 저 밝은 물만을
대상으로 노래할 수 없다며
허공을 쥐어박고
인간의 현장으로 뛰어들던
빛나던 눈의 그 친구가 좋았다

세월은 흘렀다
다시 강산에 폭풍이 몰아치고
이름있는 주소마다 자갈이 물렸다
더러는 먼저 가고 더러는 물러서서
바람이 차면 여울지던 곳

포구의 눈물이라는 늙다구리술집
술값은 통일된 후에 준다 하고
한없이 굽이치는 이의 짓이란
마냥 그 모양이니 그러자 하고
이야기가 쭈삣하면 잡혀갈세라
슬며시 덧문을 닫아주던
그늘진 그 얼굴

그후 그 집은 망했다고
술꾼들은 발이 빠졌다 하고
그 찬란한 파국을 미리 울던
늙은 술집의 늙은 그여자가 좋았다

그래도 그래도 눈물은 분분했다
가파른 현장에선
부패독재와 싸우는 이들의 남모를
예지가 불을 뿜는데

한 번 스친 밤의 꽃을 못 잊어
그여자가 잽혀있는 감옥소까지
찾아가 꽃다발을 잔뜩 안고
서서 울던 그 친구를 생각했다

바로 거기서
정서적 방랑이냐
이지적 결단이냐
꼬리가 꼬리를 잇는 말수를
냉정히 자르고 떠나간 그 사람

오오,그 확확 뚫던 억센 주먹이여
이젠 다 어디서 무엇을 하기에
흰머리가 휘날리는 상기까지
삼십촉 희미한 등불에 젖어
똥뚝간에서 바시락대는 쌩쥐소리에
거대한 역사의 목소리 일러듣는 듯

그렇다 기완아, 기완아~
백번을 세월에 깎여도
나는 늙을 수가 없구나
찬바람이 여지없이 태질을 한들
다시 끝이 없는 젊음을 살리라
구르는 마룻바닥에
새벽이 벌겋게 물들어 온다